매입 후 세금 관련
매입 팁 ∙ 2024.07.09

많이 여쭤보시는 사항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주식을 매수한 경험, 부동산을 매도한 경험은 있지만 보험증권을 매수해 본 적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매입 후 세금을 내야 하는지, 혹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가 당연히 궁금하실 것입니다.
먼저, 과세 이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보험의 계약자를 변경했을 경우 적용될 수 있는 세법은 증여세입니다.
과세되는 시점은 보험금을 수령하는 시점입니다. 변경 계약자가 무상으로 보험계약을 증여받았다고 보는 것이기 때문에 반대에 해당하는 경우, 즉 증여로 보지 않는 조항이 있습니다.
증여목적의 계약자 변경이 아닌, 계약자의 사유로 계약자 변경을 한 경우에는 차명거래로 보아 상증법 제45조에 의해 계약자 변경 후 계약자가 그 재산을 취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따라서 계약자 변경이 차명거래일 경우에는 차명거래를 할 만한 사유나 객관적 입증자료를 제시하면 증여로 과세하지 않는 것입니다.
① 재산 취득자의 직업, 연령, 소득 및 재산 상태 등으로 볼 때 재산을 자력으로 취득하였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 재산을 취득한 때에 그 재산의 취득자금을 그 재산 취득자가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하여 이를 그 재산 취득자의 증여재산가액으로 한다. <개정 2015. 12. 15.>
② 채무자의 직업, 연령, 소득, 재산 상태 등으로 볼 때 채무를 자력으로 상환(일부 상환을 포함한다. 이하 이 항에서 같다)하였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그 채무를 상환한 때에 그 상환자금을 그 채무자가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하여 이를 그 채무자의 증여재산가액으로 한다. <개정 2015. 12. 15.>
③ 취득자금 또는 상환자금이 직업, 연령, 소득, 재산 상태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액 이하인 경우와 취득자금 또는 상환자금의 출처에 관한 충분한 소명(疏明)이 있는 경우에는 제1항과 제2항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인슈딜 플랫폼을 통한 보험증권 매입은 증여세법 45조 3항에 해당합니다.
인슈딜은 거래에 대한 모든 기록과 함께 매도/매수인 간 주고받은 현금거래가 모두 투명하고 정확하게 기록되어 전자서명을 통해 날인된 매매계약서가 제공됩니다. 이로써 소명에 충분한 자료가 매도인과 매수인 모두에게 제공됩니다.
그 다음은 비과세 이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금보험(저축성보험)의 비과세는 소득세법에서 규정하고 있고, 보험의 가입시점에 따라 비과세 요건이 강화된 2013.2.15과 2017.4.1 전후로 구분됩니다.
가입시점 2013.2.14 이전
1. 최초납입일부터 만기일 또는 중도해약일까지 기간이 10년 이상
2. 유지기간 10년 이상일 경우 계약자를 변경해도 비과세
3. 월납한도, 납입기간, 총 납입한도 모두 제한없음
가입시점 2013.2.15~2017.4.1
1. 유지기간 10년 이상 동일
2. 계약자 변경 시 명의변경일부터 10년 후 비과세
3. 월납 한도없음, 납입기간 5년 이상, 납입한도 2억원
가입시점 2017.4.1~현재
1. 유지기간 10년 이상 동일
2. 계약자 변경 시 명의변경일부터 10년 후 비과세
2. 월납 150만원, 납입기간 5년 이상, 납입한도 1억원
결론적으로, 인슈딜 플랫폼을 통해 매입한 연금보험의 경우 위 각 규정에 따라 매입한 보험의 계약일자를 확인하시면 비과세 여부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계약일이 2017년 4월 1일 이후인 상품을 매입하려 할 경우 월납 한도에 대한 규정이 있기 때문에, 혹시 내가 이미 가입한 연금보험이 있고 가입시점이 2017년 4월 1일 이후라면 월납 합계액이 150만원이 초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기 때문에 상품 상세페이지(IVR) 하단 '절세혜택' 항목 하단에 '비과세계산기'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매입 대상 연금과 내가 보유하고 있는 연금보험의 비과세 적용 여부를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천 포스트💙
매매 거래 시 피보험자 이슈
계약자 : 보험의 모든 권한과 의무를 가진 주인 피보험자 : 보험의 대상이 되는 자 수익자 : 보험금을 수령하는 자 먼저 '매매'란 무엇인가 짚어볼게요. 인슈딜을 통해 이루어지는 보험증권 '매매'는 보험 계약의 '양도'로 실무적으로는 '계약자 변경'을 의미합니다. 변경된 새 계약자(아래부터 매수인)는 보험료 납입 의무, 보험을 해지할 수 있는 권한, 연금을 개시할 수 있는 권한 등 보험계약의 모든 권한과 의무를 갖습니다. 보험금을 청구하고 수령하는 사람인 수익자도 지정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피보험자는 변경할 수 없으며 변경 사항에 대해 피보험자 동의가 필요합니다. 보험증권 매매 거래 시 이해관계자와 관련하여 위 사항 외에 꼭 알아두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매입 후 피보험자 이슈를 연금을 개시하기 전과 후로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1. 연금 개시 전 피보험자 사망 시 * 투자금 회수 방식: 연금으로 전환하는 것이 불가할 수 있으며, 사망 시점의 해약환급금을 지
연금·보험상식 ∙ 2025.09.11
인슈딜에서 보험 매입하는법
인슈딜 플랫폼을 통해 보험증권을 매입하는 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매입 과정은 3단계로 나뉘며 각 단계에 맞춰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프리미엄 제안가 입력 2. 매매체결 후 인슈딜파트너 배정 3. 계약자, 수익자 변경 프리미엄 제안가 입력 상품의 조건을 확인한 후 하단의 '매입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프리미엄 금액을 제안하는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프리미엄 금액은 매도인에게 전달되는 해약환급금 이외의 금액입니다. 총 매입대금은 계약자 변경 시점의 '해약환급금+프리미엄금+수수료'입니다. (수수료 : 해약환급금 x 0.5%) 매매는 프리미엄 입찰 방식이고, 제시하신 프리미엄 금액을 매도인이 수락하면 매매가 체결됩니다. 만약, 나보다 높은 프리미엄을 타인이 제시했을 경우 다시 제안가를 높일 수 있는 기회가 3회 제공됩니다. 매입 요청은 체결되기 전까지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습니다. 매매체결 후 인슈딜파트너 배정 매매가 체결되면 영업일 기준 1일 이내에 인슈딜파트너가 배정됩니
매입 팁 ∙ 2025.04.22
내게 맞는 연금 매물 알아보기
일반적으로 우리는 남의 보험을 사본 적이 없습니다. 생각조차 해본 적 없고, 설령 생각해 봤더라도 어떤 기준으로 사야 하는지는 이해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편에는 남의 보험을 살 때 어떤 기준으로 바라보아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희 서비스는 이 고민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남의 보험을 산다면, 어떤 핵심적인 가치에 대해 쉽게 설명할 수 있을까?" 의외로 답은 간단합니다. 2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연금수령 시점과 수령 금액 두번째, 비과세 혜택과 추가납입 첫번째는 상품이 갖고 있는 조건 그대로 미래를 프로젝션하면 됩니다. 두번째 역시 상품이 갖고 있는 조건 그대로 비과세에 따른 이득을 보여주면 됩니다. 다만, 보험의 용어가 다소 어렵고 두껍고 깨알같이 기록된 보험 약관이나 사업방법서 등을 유심히 들여다보는 분들은 많지 않기 때문에 저희는 이 부분을 투자자 관점에서 쉽게 풀어 설명드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매입 팁 ∙ 2024.07.12
매입 후 연금은 언제부터 받나
인슈몰 상품 상세화면(IVR:Insurance Valuation Report)에서 연금보험 상품은 연금을 개시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점과 연금개시를 미룰 수 있는 가장 늦은 시점을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수인이 희망하는 연금개시 시점에 얼마의 연금이 나오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연금개시를 최대한 늦출수록 연금액이 높아지죠. 연금의 개시는 상품 약관에서 정해 놓은 피보험자의 나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인슈딜에서는 이 피보험자의 나이를 투자자(매수인)의 나이로 치환해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관상 피보험자 나이 45세 이상부터 연금개시가 가능한 경우에 투자자의 나이(년도)로 바꾸어 보여드리는 방식입니다. 다만, 2013년 2월 15일 이후 계약된 상품을 매입했을 경우에는 계약자 변경 후 10년 뒤부터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매입 후 10년 뒤부터 연금을 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3년 2월 15일 이전 상품의 경우 매입 후 즉시
매입 팁 ∙ 2024.07.11